건강정보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셔야할까?? 물과 건강의 상관관계는??

고칼슘 2023. 8. 22. 21:13
반응형

과학적인 연구를 통한 물 섭취량의 재평가

 

얼마 전 세계 최고 권위의 과학저널 '사이언스지'에서 흥미로운 리포트가 게재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매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하는지에 대한 오랫동안의 상식을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합니다.

 

기존에는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이론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물의 섭취량과 실제 몸속에서 필요한 물의 양을 다시 고찰한 결과, 이론과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와 결론

 

23개국과 5600여 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 몸 내에서 물의 양이 어느 정도까지 필요한지를 파악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진대사가 활발한 20대에서 35세 남성은 4.2리터의 수분을 섭취할 때 물에 순환이 일어나지만, 90대 남성의 경우 2.5리터의 수분으로도 충분하였습니다. 여성도 마찬가지로, 나이와 신체 활동 수준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이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2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실제 몸 내 물의 순환율에 비해서 과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하루에 1.2에서 1.8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도 충분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권장 섭취량과 주의사항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에 생각했던 것보다 2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몸에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적게 마시는 것도 건강에 해롭지는 않습니다.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되, 신체 상태와 활동 수준을 고려하여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혈관 질환, 비뇨기 질환, 호흡기 질환 등을 가진 분들은 수분 섭취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염증을 줄이며,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물 섭취 방법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양보다는 어떤 물을 어떻게 마시는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분이나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순수한 물보다는 수분 흡수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순수한 물로 수분을 보충하면, 염증을 줄이고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연구를 통해 물의 섭취량과 건강 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개인의 신체 상태와 활동 수준에 따라 적절한 물의 섭취량을 결정하고, 순수한 물을 통해 몸을 충분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학적 지침을 따르면서도 자신의 몸과의 대화를 통해 적절한 물 섭취를 실천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