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래 앉아 있는 좌식생활자 사망 위험↓, 하루 20분 운동으로 가능

by 고칼슘 2023. 10. 25.
반응형

여러 연구 결과에 따라, 오랜 시간 앉아있는 생활방식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누구나 알고 있다 . 이번  노르웨이의 연구팀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20~25분간의 중·고강도 운동을 통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요약

 ●노르웨이의 연구팀은 노르웨이, 스웨덴, 미국에서 수행된 연구 데이터를 분석하여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과 신체 활동의 관련성을 조사했습니다.

 

● 선진국에서는 성인이 하루 평균 9~10시간을 앉아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로 인해 사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연구는 착용형 기기로 신체 활동을 측정하여 설문 조사와 같은 주관적 자료가 아닌 객관적인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 2003년부터 2016년까지 50세 이상 11989명을 대상으로 한 4개 연구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참가자들은 최소 나흘 동안 신체 활동을 기록했고 최소 2년 동안 모니터링되었습니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12시간 이상 앉아있는 사람 중에서 하루 22분 이상 중·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사망 위험이 낮아집니다. 더 많은 운동을 하는 경우 사망 위험은 더 낮아집니다.

 

● 앉아있는 시간이 10.5시간 미만인 경우, 매일 10분간 중·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사망 위험이 낮아지며, 10.5시간 이상 앉아있는 경우에도 운동을 10분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사망 위험이 낮아집니다.

 

결론

 이 연구 결과는 매일 20분 이상의 중·고강도 운동이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에 따른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짧은 시간이라도 중·고강도 운동은 신체 활동 부족으로 인한 위험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연구는 관찰 연구이므로 인과 관계를 입증하지는 못했지만,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사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운동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반응형